카테고리 없음

올바른 칫솔질 방법 제대로 알고 닦자

패스츄리2 2024. 9. 19. 22:28
반응형

 

1. 일반적인 올바른 칫솔질 방법

 

일반적인 잇솔질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우선 하루에 적어도 2번 이상, 식후 또는 자기 전에 양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은 너무 딱딱하지 않은 부드러운 칫솔모를 선택하고, 치약은 충치 예방에 도움되는 불소 함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 시간: 2분 이상, 하루 2~3회
 
칫솔 선택: 부드러운 칫솔모 사용
 
양치 방법: 칫솔을 45도 각도로 치아와 잇몸 경계에 대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 닦아주세요.

앞니와 어금니는 물론, 혀까지도 살살 닦아 세균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충치 예방을 위한 칫솔질

충치는 주로 치아의 씹는 면과 치아 사이 틈새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부위를 특별히 주의해서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은 작은 머리와 부드러운 칫솔모를 선택하여 치아 깊숙한 곳까지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충치 발생 부위: 어금니의 씹는 면과 치아 사이 틈
 
칫솔 선택: 작은 머리의 칫솔, 그리고 플루오르 함유 치약 사용 권장
 
양치 방법: 칫솔을 치아 표면과 잇몸 경계에 가깝게 둬서 원형으로 닦고, 특히 씹는 면과 치아 사이 틈을 집중적으로 문질러 닦아야 합니다.

치실을 함께 사용하여 칫솔이 닿지 않는 틈새 부분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이 충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잇몸병을 위한 칫솔질  <생로병사의 비밀>

3. 치주염(잇몸병) 을 위한 칫솔질

치주염은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출혈이 있을 수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너무 강한 칫솔질보다는 잇몸을 보호하며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은 아주 부드러운 칫솔모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상태: 출혈, 염증이 있을 수 있음
 
칫솔 선택: 매우 부드러운 칫솔과 잇몸 마사지 기능이 있는 전동 칫솔 추천
 
양치 방법: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에 칫솔을 45도 각도로 대고 부드럽게 문질러 닦습니다. 

너무 강하게 문지르지 말고,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와 잇몸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도 꼼꼼하게 제거 해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임플란트를 한 경우

임플란트는 치아와 달리 잇몸과 임플란트 사이에 음식물이 쉽게 끼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칫솔 선택: 임플란트 전용 칫솔 또는 치간 칫솔과 전동 칫솔 사용 추천
 
양치 방법: 임플란트 전용 칫솔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하여 임플란트 주변을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과도한 압력은 임플란트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주변의 잇몸까지도 꼼꼼히 닦아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틀니 착용자의 칫솔질 방법

틀니를 착용하는 경우, 틀니 자체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잠들기 전에 틀니를 빼서 전용 칫솔로 물에 깨끗이 세척하고, 틀니 세정제를 사용해 관리해주세요.
 
틀니 관리: 틀니 전용 칫솔과 세정제 사용
 
양치 방법: 틀니를 뺀 후 입 안과 잇몸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닦아주고, 틀니는 틀니 전용 칫솔로 물에 세척. 틀니 사용 중에도 잇몸 관리가 중요하므로 입 안 전체를 매일 닦아주세요.
 

6. 민감성 치아를 위한 칫솔질 방법

민감성 치아는 차거나 뜨거운 음식에 쉽게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칫솔 선택: 부드러운 칫솔과 민감성 치아 전용 치약 사용
 
양치 방법: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너무 강한 압력 없이 원을 그리듯이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민감성 치약을 사용하면 치아를 보호하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치할 때는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세심하게 관리해 주세요. 

 
 
 
 
 
 
 
 
 
 
 
 

반응형